영화 '뷰티풀 마인드' 이야기입니다. 1949년, 프린스턴 대학의 천재 장학생 존 내쉬는 27쪽 짜리 '균형이론'에 관한 논문으로 세계학계를 깜짝 놀라게 만듭니다.
천재의 가장 탁월한 점은 '집중력' 입니다. 집중력은 '탁월한 성취'도 가져다주지만 '지나친 자기 집중'으로 '외로운 천재'를 만들기 쉽고 정신분열의 위험성도 많습니다.
내쉬도 미국 정부에서 진행하는 소련암호 해독 프로젝트에 비밀리에 참여하면서 점차 소련 스파이가 자신을 죽일 것이란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정신분열 증상을 보입니다.
1994년, 정신병자였던 내쉬가 '균형이론'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받습니다. 그 상을 받기까지 지루한 자신과의 싸움을 이기도록 도운 사람은 아내 알리샤였습니다.
알리샤는 정신이 나간 남편 때문에 극심한 마음의 고통을 당하면서도 남편의 견고한 '이성의 성벽(城壁)'에 '감성의 성문(城門)'을 내고 남편이 '자기 집중'에서 벗어나 '자기 밖 세계'로 나가도록 남편을 이해하고 남편의 불행의 현장에 끝까지 함께 있어주었습니다.
스파이가 죽일 것이란 강박관념으로 내쉬가 아내에게 그의 곁을 떠나라고 했을 때 아내는 오히려 그의 곁에 더 가까이 옵니다.
그 순간, 자기 방어 기제로 누구도 침투할 수 없었던 내쉬의 '회색 이성세계'에도 '녹색 감성세계'가 펼쳐지고, 내쉬가 믿는 가상적 현실은 사랑의 진실에 의해 압도되면서 서서히 그의 영혼은 혼돈에서 질서로 돌아옵니다.
결국 존 내쉬는 '천재성의 허상'을 '사랑의 진실'로 극복합니다. 이성은 회색이지만 사랑은 녹색입니다.
내쉬의 '회색 이성'은 아내의 '녹색 사랑'으로 극복되었습니다. 내쉬의 행복의 원천은 '자신의 천재성'이 아니라 '아내의 사랑'이었습니다.
내쉬는 노벨상 수상 연설에서 아내에게 "당신만이 내 삶의 이유(reason)"라고 말합니다. 아내를 통해 '천재의 이성(reason)'이 '사랑의 이유(reason)'를 찾은 것입니다. '99%의 이성'을 '99%의 사랑'으로 극복하는 마음이 뷰티풀 마인드입니다.
- 이한규의 사랑칼럼 - (http://www.john316.or.kr)
-------------------------------------------
약삭빠른 마인드는 부족한 부분을 보면 "어떻게 이 상황을 회피할까?"를 생각하지만 뷰티풀 마인드는 부족한 부분을 보면 "어떻게 이 상황을 보충할까?"를 생각합니다.
약삭빠른 마인드를 가지면 성공할 것 같지만 실패하고 뷰티풀 마인드를 가지면 실패할 것 같지만 성공합니다.
- 오늘 뷰티풀 마인드를 실천해보세요. -
☞ 배경음악 Angel Eyes [Jim Brickman]
짐 브릭만은 조지 윈스턴, 존 테시와 함께 유명 3대 피아니스트중 한사람으로 뉴에이지 음악 작곡가이자 피아노 연주자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