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이사야 7,10-14;
8,10ㄷ 그 무렵
10 주님께서 아하즈에게 이르셨다. 11 “너는 주 너의 하느님께 너를 위하여 표징을 청하여라. 저 저승 깊은 곳에 있는 것이든, 저 위 높은
곳에 있는 것이든 아무것이나 청하여라.” 12 아하즈가 대답하였다. “저는 청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주님을 시험하지 않으렵니다.”
13 그러자 이사야가 말하였다. “다윗 왕실은 잘 들으십시오! 여러분은 사람들을 성가시게 하는 것으로는 부족하여 나의 하느님까지 성가시게
하려 합니까? 14 그러므로 주님께서 몸소 여러분에게 표징을 주실 것입니다.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할 것입니다.” 8,10 [하느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계시다.]
제2독서 히브리 10,4-10 형제 여러분, 4 황소와 염소의 피가 죄를 없애지 못합니다. 5 그러한 까닭에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에 오실 때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신께서는 제물과 예물을 원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저에게 몸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6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당신께서는 기꺼워하지
않으셨습니다. 7 그리하여 제가 아뢰었습니다. ‘보십시오, 하느님! 두루마리에 저에 관하여 기록된 대로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8
그리스도께서는 먼저 “제물과 예물을”, 또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당신께서는 원하지도 기꺼워하지도 않으셨습니다.” 하고 말씀하시는데, 이것들은
율법에 따라 바치는 것입니다. 9 그다음에는 “보십시오,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두 번째 것을 세우시려고
그리스도께서 첫 번째 것을 치우신 것입니다. 10 이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단 한 번 바쳐짐으로써 우리가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복음 루카 1,26-38 그때에 26 하느님께서는 가브리엘 천사를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이라는 고을로 보내시어, 27 다윗 집안의 요셉이라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를 찾아가게 하셨다.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였다. 28
천사가 마리아의 집으로 들어가 말하였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29 이 말에 마리아는 몹시 놀랐다.
그리고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인가 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 30 천사가 다시 마리아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마리아야. 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31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32 그분께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 주 하느님께서 그분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그분께 주시어, 33 그분께서 야곱 집안을 영원히
다스리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을 것이다.” 34 마리아가 천사에게,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하고 말하자, 35 천사가 마리아에게 대답하였다.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너를 덮을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드님이라고 불릴 것이다. 36 네 친척 엘리사벳을 보아라. 그 늙은 나이에도 아들을 잉태하였다.
아이를 못낳는 여자라고 불리던 그가 임신한 지 여섯 달이 되었다. 37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38 마리아가 말하였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러자 천사는 마리아에게서 떠나갔다.
“꼬랑내: <구린내><구린냄새>의 경상도 사투리. 예문 : 누가 이리 꼬랑내를
풍기노?”
국어사전에 찾은 내용입니다. 그런데 제가 이렇게 시작을 국어사전 내용으로 한 이유는 꼬랑내가 어디서 나는지가 궁금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여러분에게도 질문을 던져보지요.
“꼬랑내는 어디서 나는 것일까요?”
주로 이 ‘꼬랑내’라는 단어와
함께 오는 것이 아마 ‘발’이 아닌가 싶어요. 즉, ‘발 꼬랑내’라고 말을 많이 하지요. 그런데 어제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꼬랑내는
발만이 아니라 손에서도 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일을 할 때 보통 우리들은 ‘장갑’을 착용합니다. 이 장갑을 통해서 손에
지저분한 것을 묻지 않게 하는 것은 물론, 위험으로부터 손을 보호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착용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어제 아침에도 이 장갑을
손에 낀 채 여러 가지 일을 했습니다. 화장실 청소, 쓰레기통 비우기, 성지의 지저분한 것들 치우기 등등……. 그리고 미사 시간이 다 되어서
장갑을 벗고 손을 씻은 뒤에 수단을 입었지요. 그런데 바로 그 순간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글쎄 분명히 손을 씻었음에도 불구하고 손에서 꼬랑내가
나는 것입니다. 저는 다시 한 번 손을 씻었습니다. 하지만 머리가 지끈거릴 정도로 심각한 그 꼬랑내는 사라지지 않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화장품을
손에 바른 뒤에 냄새를 맡아보았습니다. 저는 다시 손을 씻었습니다. 꼬랑내와 어울려진 화장품 냄새는 더욱 더 견디기 힘들었거든요.
그 꼬랑내의 원인은 바로 장갑에서 나는 것이었습니다. 빨아 놓지 않고 계속해서 쓰다 보니 장갑에 꼬랑내가 박힌 것이지요. 그리고
그 장갑을 끼었던 제 손에서도 그 냄새가 지워지지 않고 계속해서 남아 있는 것이었습니다.
꼬랑내는 발에만 날 수 있다는 생각.
그것은 절대로 아니었습니다. 손에서도 날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꼬랑내를 다시 맡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냄새 나는 장갑을 끼지 않으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어제 성지에 있는 장갑을 모두 깨끗이 빨았습니다. 아마 오늘부터는 이 두 손에 꼬랑내는
풍기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 우리들은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사실 성모님께서는 말도 안 되는 체험을
하셨지요. 처녀의 몸으로 잉태하여 아들을 낳는다는 예고를 받으십니다. 어떻게 남자를 모르는데 아기를 가질 수 있으며, 그 당시에 결혼도 하지
않은 사람이 아기를 가지면 간음을 했다고 해서 돌에 맞아 죽던데 어떻게 사람들의 시선을 피해서 무사히 아기를 낳을 수가 있겠습니까? 더군다나 이
엄청난 예고를 받아들이기에는 성모님께서는 너무나도 어린 나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성모님께서는 침착하게 말씀하십니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말도 안 되는 예고인데, 그 예고에 대한
대응 방법은 너무나 간단했습니다. 바로 ‘받아들임’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앞서
꼬랑내 없애는 방법으로 장갑을 빠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음을 말씀드렸지요. 이처럼 어쩌면 말도 안 되는 상황의 해결책은 아주 간단한데 있음을
성모님을 통해서 깨닫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겸손된 ‘받아들임’입니다. 이러한 수용으로 인해서 인간의 눈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받아들이지 못하는 하느님의 일들을 떠올려 보세요. 조금만 더 겸손해 진다면, 조금만 더 하느님의 섭리를
받아들인다면 우리들은 그 안에서 활동하시는 하느님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빨래가 밀리지 않도록 합시다.
냄새 납니다.
가장 좋은 것을 주어라(마더
데레사) 사람들은 불합리하고 비논리적이고 자기중심적이다. 그래도 사랑하라.
당신이 선한 일을 하면 이기적인 동기에서
하는 거라고 비난받을 것이다. 그래도 좋은 일을 하라.
당신이 성실하면 거짓된 친구들과 진짜 무서운 적을 만날 것이다.
그래도 사랑하라.
당신이 정직하고 솔직하면 상처받을 것이다. 그래도 정직하고 솔직하라.
당신이 여러
해 동안 만든 것이 하룻밤에 무너질지 모른다. 그래도 만들라.
사람들은 도움이 필요하면서도 도와주면 공격할지 모른다.
그래도 도와줘라.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을 주면 당신은 발길로 차일 것이다. 그래도 가진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주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