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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v Beethoven 1. Allegro................0:20:45 2. Adagio un mosso 3. Rondo: Allegro.........0:19:12 ...................... 제 5번 협주곡은 프랑스군이 빈을 공격하던 1809년에 작곡되었다. 빈에서의 초연에 관한 기록은 없다. 만약 빈에서 초연이 있었다면 프랑스 군에게 점령당했던 여파의 무질서함 속에서 이루워 졌을 것이다. 이 작품은 유명한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으며 출판업자였던 무치오 클레멘티에 의해 초판이 출판되었다. 1807년, 런던에서 빈으로 건너온 클레멘티는 베토벤 만년의 작품들을 영국에서 출판하기로 계약했다. 루돌프 대공은 역사상 어느 누구보다도 위대한 명곡을 헌정받은 주인공이 되었다. 협주곡 (황제)는 화려한 피아노의 기법, 광대한 오케스트레이션, 완벽한형식, 그리고 지적인 솜씨로 발전시켜 나가는 흥미로운 주제들이 독특하게 혼합되어 있다. 누구나 무었인가를 이 안에서 찾을수 있으므로 피아니스트나 청중이나 지금까지도 이 곡을 사랑한다. 작품 73은 이 위대한 협주곡 시리즈를 공식적으로 마감하고 있지만 베토벤은 결코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하겠다는 생각을 포기하진 않았다. 1816년경 베토벤은 협주곡에 관련된 포괄적인 스케치를 했다. 우리는 그가 이 계획을 왜 그만두웠는지 알 수는 없다. 만일 그에게 협주곡을 쓰도록 종용하는 출판업자가 있었다면 이 스케치로부터 장대하고 스케일이 큰 여섯번째 협주곡이 탄생했을지도 모른다. -1976 BMG Music- 해설 (Zubin Mehta 1936 ~)
제 5번 협주곡은 프랑스군이 빈을 공격하던 1809년에 작곡되었다. 빈에서의 초연에 관한 기록은 없다. 만약 빈에서 초연이 있었다면 프랑스 군에게 점령당했던 여파의 무질서함 속에서 이루워 졌을 것이다. 이 작품은 유명한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으며 출판업자였던 무치오 클레멘티에 의해 초판이 출판되었다. 1807년, 런던에서 빈으로 건너온 클레멘티는 베토벤 만년의 작품들을 영국에서 출판하기로 계약했다. 루돌프 대공은 역사상 어느 누구보다도 위대한 명곡을 헌정받은 주인공이 되었다. 협주곡 (황제)는 화려한 피아노의 기법, 광대한 오케스트레이션, 완벽한형식, 그리고 지적인 솜씨로 발전시켜 나가는 흥미로운 주제들이 독특하게 혼합되어 있다. 누구나 무었인가를 이 안에서 찾을수 있으므로 피아니스트나 청중이나 지금까지도 이 곡을 사랑한다. 작품 73은 이 위대한 협주곡 시리즈를 공식적으로 마감하고 있지만 베토벤은 결코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하겠다는 생각을 포기하진 않았다. 1816년경 베토벤은 협주곡에 관련된 포괄적인 스케치를 했다. 우리는 그가 이 계획을 왜 그만두웠는지 알 수는 없다. 만일 그에게 협주곡을 쓰도록 종용하는 출판업자가 있었다면 이 스케치로부터 장대하고 스케일이 큰 여섯번째 협주곡이 탄생했을지도 모른다. -1976 BMG Music- 해설 (Zubin Mehta 19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