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ing/♬ Classical Music

Nocturn No.2 -Chopin

ohjulia 2006. 8. 28. 09:15

 
Chopin 야상곡 2번
(Nocturne in E-flat major, Op.9, No.2)
- Cello연주 
 
-작곡가에 대한 이해
 
Chopin(1810-1849)은 피아노 음악 최고의 작곡가로 "피아노의 시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음악적 특징은 프랑스인이었던 아버지와 폴란드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그의 음악에는 폴란드의 민속음악적 요소와 파리의 귀족사회의 살롱취향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이것은 그의 환경적 체험이 그의 작품에 그대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쇼팽의 대부분의 작품은 극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모두 피아노곡이다. 그것은 그가 피아노에 의한 작곡 이외에는 감흥이 솟구치지도 않았고, 피아노를 연주하지 않고는 작곡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야상곡(Nocturn)에 대한 이해

야상곡은 영어의 녹턴(Nocturn), 프랑스어의 녹튀른(Nocturne), 이탈리아어의 노투르노(Notturno) 를 번역한 말이다. 녹턴이라는 이름의 소품으로 독자적인 작품을 만들어낸 사람은 영국의 존 필드(1782-1837) 였다.

쇼팽은 전 생애를 통해 21곡의 녹턴을 작곡했다.
그 중 18곡은 각각 두 곡 내지 세 곡으로 묶여 그의 생전에 간행되었다. 쇼팽의 녹턴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다양성을 이루고 있으며, 특히 내용면에서 열정을 내포하고 있다. 하네커는 '쇼팽은 필드가 창안한 형식을 한층 발전시켜 그것에 극적인 숨결과  정열과 웅장함을 부여했다' 라고 말한다.


-연주곡 해설
 
 Nocturne in Eb, Op.9-2 :

흔히 '쇼팽의 녹턴' 이라고 하면 이 작품을 연상할 정도로 자주 연주되고 자주 듣는곡이다. 앞서 작곡된 제 1번과 함께 필드의 영향이 두드러진다.
그 때문에 평범하고 감상적인 살롱 음악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지만, "터치의 순수함을 가지고 센티멘털리즘에 빠지지 않고 연주한다면 음악이 진부해지지 않는다" 고 하네커가 말하고 있듯이 쇼팽 음악의 본질, 특히 선율적인 장식법을 잘 이해하고 연주할 경우에는 살롱 스타일을 뛰어넘는 아름다움을 발휘할 수 있다. 바이올린이나 첼로용으로 편집되어 있으며 플룻으로 연주되기도 한다.

독일의 유명한 비평가 렐슈타프(Relstaf)는 "쇼팽은 필드의 작품에서 직접 차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필드의 선율과 반주법을 흉내내고 있다" 고 지적하였다. 그에 대해 니크스는 " 흉내낸다는 표현은 정확하지 않다. 더구나 예술가가 이 형식으로 작곡하는데 있어서 최초의 자극을 선배로부터 받아 어느 부분을 차용한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다. " 고 반박하며 쇼팽이 그 위에 서서 자신의 독창성을 드러내고 있는 점을 강조했다. 이 곡은 마리 플레이엘 부인에게 헌정되었다.
 
 
-곡의 구성

처음부터 끝까지 장식음으로 꾸며진 콜로라투풍의 아리아처럼 노래되는데, 왼손으로 동일한 리듬의 변주형이 거의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된다.
곡의 구성 : 안단테, 12/8박자, A-B-A-B-A-C-C-코다형식이다
 
.

'Sharing > ♬ Classical Mu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zart Horn Concerto No.3 in Eb major, K.447  (0) 2006.08.31
E lucevanle stelle  (0) 2006.08.28
캐논변주곡 모음  (0) 2006.08.27
사랑의 괴로움을 그대는 아는가  (0) 2006.08.26
Violin Concerto in E minor/멘델스존  (0) 2006.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