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수 성심 대축일(Sacred Heart of Jesus) **
"예수 성심 대축일"은 예수 성심을 특별히 공경하는 축일로, 성체성사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다음 첫 금요일에 지낸다.
이 축일은 중세에 이르러 일반화되기 시작하여, 1856년 교황 비오 9세가 예수 성심을
공경할 것을 권장하면서 예수 성심 축일을 라틴 교회 전례력에 도입하였고,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대축일로 지내게 되었다.
1955년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는 사제들이 복음 선포의 직무를 되새기고
완전한 성덕으로 나아가게 하고자, 예수 성심 대축일을 "사제 성화의 날"로
정하였다.
오늘 우리는 사제들을 위하여 특별히 기도하여야 할 것이다.
(가톨릭굿뉴스홈에서)
예수 성심을 특별히 공경하는 대축일이며 성체 성혈 대축일 주간의 금요일에
지켜집니다.
예수 성심께 대한 공경은 중세기에 와서 상당히 일반화되어 성 요한 에우데스는
예수 성심 신심과 그 축일 제정의 신학적이고 전례적인 기초를 확립하기에
이르렸습니다.
또한 1673년 12월 27일, 프랑스 방문회 수녀였던 성녀 마르가리따 마리아
알라코크에게 예수님께서 발현하시어 성심 공경과 성심 축일의 제정을 요청하시게
되어, 성심께 대한 신심이 공적으로 세상에 전파되었습니다.
이후 1856년 교황 비오 9세는 전세계 교회에서 예수 성심을 공경할 것을 지시하고
예수 성심 대축일을 제정하였습니다.
1899년 교황 레오 13세는 이축일의 전례상의 등급을 높이고 온세계를 예수 성심께
봉헌하였습니다.
또한 1928년 교황 비오 11세는 이축일을 8부 축일(이것은 1960년에 폐지됨)로하고
회칙’극히 자비로운 구원자’를 통하여 예수 성심 축일을 위한 기도문과 취지를
규정하고 세계를 예수성심께 봉헌하는 예절을 매년 그리스도 왕 축일에 경신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한편 축일 제정 100주년을 기념하여 1956년 비오 12세는 예수 성심 공경에 관한
회칙을 발표하여 예수 성심 공경을 더욱 구체화하였습니다
1969년 이래로 대축일로 지켜지고 있는데 그 날짜가 성체 성혈 대축일 주간
금요일로 지정된 것은 예수 성심이 성체성사와 깊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1995년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는 이날을 사제성화의 날로 정하여 사제들이
완덕에로 나아가도록 기도하는 날입니다.
중세와 고대이래 신비가들에게 있어 예수의 상처난 옆구리가 그들 묵상의 열렬한
대상이 되기는 하였지만 성심 축일이 생겨난 것은 17세기 후반에 이르러서였다.
노르망디 사제 요한 에우데스가 맨 처음 성심 축일 미사를 드린 것은 1672년
10월 20일이었다.
몇 년 후(1675) 빠레이-르-모니알(Paray-le-Monial)의 성모 방문회 수녀
마르게리트-마리 알라꼭크(Marguerite-Marie Alacoque)가 받은 주님의 계시가
이 신심을 널리 퍼지게 하는데 공헌하였다.
성심 축일이 퍼져나가면서 수많은 전례문도 함께 퍼져나갔다.
1672년부터 1840년 사이에 프랑스의 교구들과 수도회들이 사용하고 있던
전례문은 30가지가 넘었다.
1765년부터 1970년 사이에 로마는 이 가운데 네 개를 인정하였다.
이 네 개의 미사 전례문 가운데, 폴란드와 포르투칼에 넘겨준 "Miserebitur" 미사
(1765), 비오 6세가 베네치아와 오스트리아 및 스페인에 넘겨준 "Egredimini"
미사(1778)가 있다.
비오 9세는 "Miserebitur"로써 성심 축일을 라틴 교회 전체에 퍼뜨렸으나,
일부 지방에 고유한 것으로 되어 있는 시간전례와 "Egredimini" 미사도 남겨 두었다.
1929년 비오 11세는 새 미사 경문(Cogitationess)과 시간전례 기도문을 만들었다.
마침내 1970년에 "Cogitationess" 미사를 고치고 여기에 삼 년 주기의 독서 9개를
붙였다.
교황청이 인정한 네 개의 미사 외에 "예수 성체 성심" 축일 미사도 있었는데,
이 축일은 이를 요구하였던 모든 교구를 위해 1921년 인정된 것으로서, 1960년에
폐지되었다.
전례문이 여러 가지가 있음으로 해서 이 축일의 주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잡아내기가 어렵다.
이러한 다양한 전례문들 안에는, 성 요한 에우데스와 성녀 마리게리트-마리 알라꼭크가
주도한 근대 성심 신심을 특징짓는 두 가지 흐름을 볼 수 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헤아릴 수 없는 풍요함에 대해 감사 드리는 것(에페 3,8)과,
관통된(상처 입은) 성심을 뉘우치는 마음으로 관조하는 것(요한 19,37)이다.
"Egredimini" 미사(성탄 감사송)는 첫 번째 흐름을, " Miserebitur" 미사(십자가 현양
감사송)는 두 번째 흐름을 두드러지게 보여준다.
비오 11세의 명에 따라 만들어진 미사 경문과 시간전례 기도문에 뚜렷이 드러나는 것
역시 속죄의 정이다.
(꼰벤뚜알 프란치스코수도회홈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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