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ing/배운 것은 나눠야 ..

삼겹살 더 맛있게 먹는 노하우

ohjulia 2012. 8. 27. 03:02


삼겹살 더 맛있게 먹는 노하우

 

지글지글 달아오른 불판 위에서 노릇노릇하게 익어가는 삼겹살 한 점을 보고 있자면 절로 침이 꼴깍 넘어간다.

한국인의 사랑을 듬뿍 받는 대표 외식메뉴 삼겹살, 느끼하지 않게, 더 고소하게, 보다 맛있게 먹는 노하우가 없을까?

특별한 저녁을 위해 그 노하우를 모두 모았다. 

step 1 
고기가 중요해요
맛있는 삼겹살 고르는 법 

1.
 삼겹살은 지방과 살의 구분이 뚜렷하게 나 있는 것이 좋다. 지방이 너무 두껍게 있어도 좋지 않고 반대로 너무 적어도

먹다 보면 살이 퍽퍽하게 느껴져 맛이 떨어진다. 결이 곱고 탄력이 있는 고기가 좋은 고기. 

2. 지방의 색이 진한 암적색이나 누런색을 띠면 신선도가 떨어진 것. 이런 고기는 냄새가 많이 나고 맛이 없다.

흰색의 비계층이 선명하게 나 있고, 굳어 있는 것이 좋다. 하지만 색이 지나치게 창백하면 퍽퍽한 맛이 난다. 

3. 정육점마다 암퇘지고기 전문이라 말하지만 판매되는 돼지고기의 절반 이상이 수퇘지고기다.

암수에 상관없이 불쾌한 냄새가 없는 돼지고기를 구입하면 된다.

수퇘지라고 할지라도 나이가 어리거나 거세한 돼지의 고기는 냄새가 나지 않는다. 

4. 고기의 표면에 이물질이 묻어 있거나 혈액이 말라붙어 있는 것은 도축시 세척이 불량한 것으로 세균 오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고기 구입시 청결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마트와 정육점에서 고기를 살 때 알아두세요~ 
원산지 표시를 하지 않은 정육점은 일단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썰어지지 않은 덩어리째 고기를 구입한다면

중간 부분을 한번 잘라 고기 단면을 살펴보자. 또 마트에서 고기를 살 때는 직접 시식해보고 고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시식했던 그 고기가 맞는지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간혹 한 등급 낮은 고기로 주는 경우가 있다. 


step 2 
밑간에 따라 맛이 달라져요 
맛나게 밑간하는 법
 

밑간은 아주 미세한 누린내를 없애고 향을 더 좋게 한다. 삼겹살은 생고기 그 자체로도 맛있지만,

밑간을 해주면 구웠을 때 느끼하지 않고 담백한 맛을 낸다. 

1. 저며 썬 마늘과 링으로 자른 양파를 고기 사이사이에 넣는다. 이들 재료는 연육작용과 함께 누린내도 가셔준다.
2. 통후추와 소금도 빠질 수 없는 재료. 통후추를 굵직하게 빻아 뿌리면 더욱 풍미가 좋다.

. 양파를 곱게 갈아 즙을 낸 후 삼겹살에 뿌려가며 재워도 부드럽다. 골고루 뿌린 후 잘 스며들도록 손으로 펴준다. 
4. 청주와 와인도 누린내를 없애는 데 제격이다. 약 30분~1시간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