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Lord/† 聖人들의 삶을 통해서

솔뫼성지

ohjulia 2011. 1. 2. 11:11
충청도 내포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는 솔뫼는 ‘소나무로 이루어진 산’, 곧 송산(松山)이다. 이중환은 《택리지》에서 내포를 ‘충청도에서 제일 좋은 땅’이라 하였다. ‘내포’는 바닷물이 육지 깊숙이까지 들어와 포구를 이루어 배들이 드나들며 새로운 문물을 전해주는 장소이다. 내포를 비롯하여 서해안 여러 지역에는 1784년 이승훈 세례 이전부터 중국으로부터 건네지는 서학 내지 천주교 문화와 신앙을 접하고 있었다. 특히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확산되었던 실학사상의 분파인 서학이 내포 선비들의 관심사가 되었다. 내포의 서학자들은 서울의 실학자들과 교류를 하면서 내포의 양반, 중인, 서민 등 모든 계층에서 천주교로 발전하였다.

김대건 신부님의 10대 선조인 김희현이 아산 현감을 역임하면서 가문이 내포와 인연을 갖게 되었다. 9대 선조인 김의직이 충청병마절도사를 지내며 임진왜란에서 전훈을 세우자 가문이 대대로 토지와 벼슬을 보유하게 되었다. 사헌부감찰과 통훈대부를 지낸 8대 선조인 김수완 때부터 가문은 솔뫼에 거주하기 시작하였다.

1784년경 김대건 신부님의 백조부 김종현과 조부 김택현이 내포 사도 이존창의 권유로 서울 김범우의 집에서 교리를 받고 천주교에 입교하자 가장인 증조부 김진후(비오)도 입교하여 가문이 천주교 신앙으로 귀의, 솔뫼를 ‘내포 신앙의 못자리’로 만들었다. 김 신부님 가문은 천주교 신앙에 귀의한 후 잦은 박해로 가족들이 여러 차례 투옥되고 고문을 받다가 순교까지 하여 솔뫼를 ‘순교자의 고향’으로 만들었다.

1906년부터 합덕본당 주임 크렘프 신부님은 솔뫼를 성역화하기 위하여 인근의 토지매입을 시작하였고, 1945년에는 백 빌리버 신부님이 솔뫼에 김대건 신부 복자비(福者碑)를 설립하였다. 1973년부터 솔뫼 성역화 사업을 계획적으로 시작하여 1982년에 대전교구는 순교자 신앙을 가르치고 전하는 ‘솔뫼 피정의 집’을 건립하여 솔뫼성지를 ‘순교자 신앙의 학교’로 삼았고, 국가와 지자체의 도움으로 2004년에는 김대건 신부님 생가를 복원, 2005년에는 김대건 신부님 기념관을 건립하여 이제 솔뫼성지는 ‘순교자 신앙과 문화의 전당’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지역/교구대전교구
성지명솔뫼성지
전화번호- 사무실 : 041)362-5021~2 - 사제관 : 041)363-5524 - FAX : 041)362-5524
성지주소충남 당진군 우강면 송산리 114 [우 : 343-910]
홈페이지http://www.solmoe.or.kr
미사안내♣ 솔뫼 미사시간 안내 ♣ -주 일 : 오전 7시, 11시, 오후 2시 -월 : 오전 7시 -화~토 : 오전 7시, 11시 -순례단체미사 : 원하는 시간에 미사를 청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네이버 지도 ]
* 대중교통 :① 서울에서 오실 때 - 동서울 터미널(하루에 2번), 남부터미널(하루 6번)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② 다른 지방에서도 합덕으로 오시는 차편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③ 합덕터미널에서는 걸어서는 20분, 택시를 타시면 3분 거리입니다.

* 승 용 차 :① 서해안 고속도로(서울,인천,전주,광주)로 오실 경우에는 당진TG에서 합덕, 예산 방향으로 나오셔서 32번 국도를
   타시고 15분-20분정도 오시면 솔뫼 표지판이 나옵니다.
② 경부 고속도로로 오실 경우에는(대구,부산 등) 남천안TG에서-천안-신례원-당진,합덕으로 오시면 됩니다.
③ 대전에서는 동부터미널에서 천안-신례원-당진,합덕으로 오시면 됩니다.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 생가터입니다.

DSC_2000.jpg

오로지 진리를 따라 살며,
구원의 신앙을 지키다가 순교하여
천주께로부터 승리의 월계관을 받으신 성 안드레아여,
당신은 하느님의 법을 지키기 위해 죽기까지 싸우며
고통 중에서도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길을 따랐으니,
저희들도 당신의 순교정신을 본받아,
어떠한 현세적인 박해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한 마음으로 충실히 주님을 섬길 수 있도록
저희를 위해 빌어주소서.

한국 사제들의 주보이신 성 안드레아여,
이 땅에 사제의 수를 많게 하시며,
또한 그들이 당신의 뒤를 이어 훌륭한 사제가 될 수 있도록,
기도드리는 저희를 생각하소서.
또한 십자가 아래 하나 되어,
순례의 길에 오른 저희들을 기억하시어
순교정신을 본받아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은혜를 얻도록
천주께 빌어주소서.

성 김대건 안드레아여, 저희를 위하여 빌으소서.
성 김대건 안드레아여, 저희를 위하여 빌으소서.
성 김대건 안드레아여, 저희를 위하여 빌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