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루도비코 (St. Louis) 왕 , 3회원
축일 : 8월 25일
성인의 활동지역 : 프랑스(France)
성인의 활동연도 : 1214-1270년
성인과 같은이름 : 누수, 루도비꼬, 루도비꾸스, 루도비쿠스, 루이, 루이스
성 루도비쿠스(Ludovicus, 또는 루도비코)는 프랑스 왕 루이 8세와 카스티야(Castilla)의
블랑쉬(Blanche)의 아들로 프와시(Poissy)에서 태어나 어머니의 종교적인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였다.
1226년 그의 부친이 서거했을 때 그의 나이는 12세에 불과 했으므로 어머니가 섭정의
자리에 올랐다.
그녀는 아들의 왕권을 노리는 샹파뉴(Champagne)의 티보를 비롯하여 야심 많은 귀족들과
대항했고, 어떤 때에는 전쟁도 불사하였다.
그는 1234년 5월에 프로방스의 공작 레이먼드의 딸인 마르가리타(Margarita)와 결혼하여
열 명의 자녀를 두었다.
같은 해에 그는 대권을 물려받고 통치자가 되었고,
모친 블랑쉬는 고문관으로 아들을 도왔다.
그는 1242-1243년의 남 프랑스의 반란을 진압했고,
또 잉글랜드(England)의 헨리 3세를 테임브르그에서 격퇴하였으며,
포와투를 손에 넣는 등 국가의 권력을 점점 확대하였다.
1248년 그는 십자군을 지휘하여 출정하였으나 1249년에 다미에타에서 포로가 되어
사라센인들의 손에서 곤욕을 치렀다.
그 후 그는 석방되어 성지로 가서 1254년까지 머물다가 모친의 사망 통보를 받고
프랑스로 돌아왔다. 그는 플랑드르(Flandre)와의 평화를 이룩했고 리모주(Limoges),
카오르(Cahors) 등 수많은 지역을 평정하였다.
루도비쿠스는 천성적으로 신심이 깊었고, 또 실제로 이상적인 수도자를 꿈꾸었다.
이 때문에 그는 정의를 펴고 그리스도교적 사랑으로 나라를 다스렸으며,
왕으로부터 농부에 이르기까지 각자의 권리를 옹호하여 성왕으로 불리었다.
동시에 그는 예리하고 힘찬 군주였으며, 동시에 평화를 사랑하는 뛰어난 군인이었다.
그는 하느님께 불경한 태도나 말을 한 사실이 없다.
그의 맏아들에게 했던 유언에서도 그는 자신의 신앙을 그대로 설명하고 지키도록 부탁할
정도였다.
1270년 그는 재차 십자군을 일으켰다가 8주일 후에 이질에 걸려 운명하였다.
성인은 한마디로 가장 이상적인 중세의 그리스도인 왕이었다.
그의 치하에서 프랑스는 최대의 번영을 누렸다.
그의 신심은 자신이 작은 형제회 3회원이 됨으로써 입증하고도 남음이 있다.
그는 작은 형제회 3회의 남자 수호성인이다.
그는 1297년 교황 보니파티우스 8세(Bonifatius VIII)에 의해 시성되었다.
임종시에 그는 이런 말을 하였다.
“주님, 저는 이제 당신의 집에 들어가렵니다. 당신의 거룩한 성전에서 예배하리이다.
당신의 이름에 영광을 드리나이다.”
그리고 오후 3시경에 “제 영혼을 당신 손에 맡기나이다.” 하며 숨을 거두었다.
그의 유해는 생드니(Saint-Denis) 수도원 성당에 안장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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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루도비코는 ’정의’로 대변되는 사람이다.
그는 국왕으로 재위하면서 뇌물을 금지했고 공정한 재판을 위해서 증인을 채택하는
법을 세웠으며 법정 기록을 남기도록 하였다.
한번은 어떤 백작이 자신의 영지에서 토끼를 사냥하였다는 죄목으로 세 아이들을
교수형 시켰다.
진노한 왕은 평민 출신 재판관들에게 백작을 심판하도록 하였고 그들은 사형을 선고하였다.
그러나 정의로운 만큼 자비로운 마음도 컸던 루도비코는 사형 대신 벌금으로 죄 값을
치르게 하고, 그 벌금으로 가난한 이들을 구제하였다.
정의라는 라틴어는 어원적으로 ’올바른 것(justitia)’뜻하는 반면,
’심판’이라는 말은 ’법(jus)’과 ’말하다(dicere)’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법을 말하는’ 심판에는 자비나 정상 참작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정의는 법을 자구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법 정신에 따라 올바로 해석하는
것이다.
정의 안에는 항상 자비로움이 있어야 한다.
루도비코가 심판자가 아니라
정의로운 사람으로 알려진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꼰벤뚜알프란치스코수도회www.ofmconv.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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