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사무엘 상권 9,1-4.17-19;
10,1ㄱ1 벤야민
지파에 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키스였다. 그는 아비엘의 아들이고 츠로르의 손자이며, 브코랏의 증손이고 아피아의 현손이었다. 그는 벤야민
사람으로서 힘센 용사였다. 2 그에게는 아들이 하나 있었다. 이름은 사울인데 잘생긴 젊은이였다.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 그처럼 잘생긴 사람은
없었고, 키도 모든 사람보다 어깨 위만큼은 더 컸다. 3 하루는 사울의 아버지 키스의 암나귀들이 없어졌다. 그래서 키스는 아들 사울에게
말하였다. “종을 하나 데리고 나가 암나귀들을 찾아보아라.” 4 사울은 종과 함께 에프라임 산악 지방을 돌아다니고, 살리사 지방도 돌아다녔지만
찾지 못하였다. 그들은 사알림 지방까지 돌아다녔는데 거기에도 없었다. 다시 벤야민 지방을 돌아다녔으나 역시 찾지 못하였다. 17 사무엘이
사울을 보는 순간, 주님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이 사람이, 내가 너에게 말한 바로 그 사람이다. 이 사람이 내 백성을 다스릴 것이다.”
18 사울이 성문 안에서 사무엘에게 다가가 물었다. “선견자의 댁이 어디인지 알려 주십시오.” 19 사무엘이 사울에게 대답하였다. “내가 그
선견자요. 앞장서서 산당으로 올라가시오. 두 분은 오늘 나와 함께 음식을 들고, 내일 아침에 가시오. 그때 당신이 마음에 두고 있는 일도 다
일러 주겠소. 10,1 사무엘은 기름병을 가져다가, 사울의 머리에 붓고 입을 맞춘 다음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당신에게 기름을
부으시어, 그분의 소유인 이스라엘의 영도자로 세우셨소. 이제 당신은 주님의 백성을 다스리고, 그 원수들의 손에서 그들을 구원할
것이오.”
복음 마르코
2,13-17 그때에 13 예수님께서 다시 호숫가로 나가셨다. 군중이
모두 모여 오자 예수님께서 그들을 가르치셨다. 14 그 뒤에 길을 지나가시다가 세관에 앉아 있는 알패오의 아들 레위를 보시고 말씀하셨다. “나를
따라라.” 그러자 레위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다. 15 예수님께서 그의 집에서 음식을 잡수시게 되었는데, 많은 세리와 죄인도 예수님과 그분의
제자들과 자리를 함께하였다. 이런 이들이 예수님을 많이 따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16 바리사이파 율법 학자들은, 예수님께서 죄인과
세리들과 함께 음식을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분의 제자들에게 말하였다. “저 사람은 어째서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이오?”
17 예수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건강한 이들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이들에게는 필요하다. 나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
저는 오늘 2시 조금 못되어서 일어났습니다. 그렇다면 어제 일찍 잤을까요? 물론 아닙니다. 신학생들과
게임을 하고 난 뒤, 11시가 다 되어 잠이 들었지요. 그런 상태에서 2시가 못되어 일어난다는 것, 분명히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저는
깜짝 놀라 깨어서 지금까지 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저는 어제 4시쯤 일어났습니다. 사실 ‘새벽을 열며’라는
묵상 글을 제대로 발송하기 위해서는 새벽 3시에는 일어나야 한답니다. 그래야 묵상도 하고 글도 여유 있게 쓸 수가 있어서, 5시쯤에는
E-Mail을 통해 발송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어제 4시쯤 일어나다보니, 서두르는 마음에 묵상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것과 함께 제 시간에
발송하지 못하는 불상사를 가져올 수밖에 없답니다.
어제도 4시쯤 일어났으니 제 시간에 발송할 수 없었고, 이렇게 늦잠 잤던 것이
마음에 걸려서 오늘은 2시도 못되어서 일어난 것이지요.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어요.
‘새벽 4시에 일어난 것이 늦잠 잔
것인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4시는 늦잠 잔 것이 아니라, 너무나 일찍 일어난 것이 되겠지요. 하지만 저처럼 새벽에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4시는 늦은 시간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일에 있어서 기준이라는 것이 누구에게나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똑같은 4시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에게는 늦은 시간이 되고 또 어떤 사람에게는 이른 시간이 될 수 있는
것처럼, 똑같은 상황에 대해서도 받아들이는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그 차이를 인정할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세리인 레위를 당신의 제자로 부르십니다. 세리라는 직업 때문에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사람취급 조차 받지
못했었던 레위는 예수님으로부터 인정을 받아 불리움을 받았다는 사실이 너무나 기뻤나 봅니다. 그래서 잔치를 벌이지요. 그런데 문제는 레위가 부른
사람들입니다. 끼리끼리 모인다고 레위가 아는 사람들이야 뻔하겠지요. 바로 동료 세리들이 그 자리에 왔을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도 그들과 함께
하면서 먹고 마시면서 파티를 즐기십니다.
바로 이 모습을 보고서 율법학자와 바리사이파 사람들은 불만이 가득합니다. 왜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느냐고 하면서 말이지요. 그런데 그 판단이 과연 맞는 것일까요? 자신이 옳다는 판단이, 틀림없다는 판단이 오히려 하느님의
아드님을 판단하고 단죄하는 커다란 되를 짓고 있다는 것입니다.
차이를 인정할 수 있는 여유로움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예수님도 그
차이를 인정하기 위해서 세리인 레위를 당신 제자로 삼았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따라서 이제 저 사람은 무조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도
긍정적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주님을 거부하지 않고, 주님께서 명하신 사랑을 세상에 전하면서 살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납시다.
쉬며 생각하며('좋은
글' 중에서) 15분의 낮잠 휴식이란 단순히 쉬는 것만은 아니다. 휴식은 우리의 몸을 수리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짧은 시간의 휴식에도 인간의 몸은 놀랄 만한 수리 능력을 발휘한다. 15분 동안의 낮잠을 생활화하는 것만으로도
피곤을 예방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칭찬과 아첨 칭찬과 아첨을 구별하는 차이는 무엇일까? 답은 간단하다. 한
쪽은 진지하고, 다른 한 쪽은 무성의한 것이다. 한 쪽은 마음 속으로부터 나오는 것이고, 다른 한 쪽은 이빨 사이에서
새어나오는 것이다.
* 할 수 있는 한 *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라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장소에서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시간에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오래오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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