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사무엘 상권
15,16-23 그
무렵 16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하였다. “그만두십시오. 간밤에 주님께서 나에게 하신 말씀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그가 사무엘에게 응답하였다.
“어서 말씀하십시오.” 17 사무엘이 말하였다. “임금님은 자신을 하찮은 사람으로 여기실지 몰라도, 이스라엘 지파의 머리가 아니십니까? 주님께서
임금님에게 기름을 부으시어 이스라엘 위에 임금으로 세우신 것입니다. 18 주님께서는 임금님을 내보내시면서 이런 분부를 하셨습니다. ‘가서 저
아말렉 죄인들을 완전히 없애 버려라. 그들을 전멸시킬 때까지 그들과 싸워라.’ 19 그런데 어찌하여 임금님은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전리품에 덤벼들어, 주님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셨습니까?” 20 사울이 사무엘에게 대답하였다. “저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였습니다.
주님께서 저에게 가라고 하신 그 길을 따라 걸으며, 아말렉 임금 아각은 사로잡고 그 밖의 아말렉 사람들은 완전히 없애 버렸습니다. 21 다만
군사들이 완전히 없애 버려야 했던 전리품 가운데에서 가장 좋은 양과 소만 끌고 왔습니다. 그것은 길갈에서 주 어르신의 하느님께 제물로 바치려는
것이었습니다.” 22 그러자 사무엘이 말하였다. “주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번제물이나 희생 제물 바치는 것을 주님께서 더 좋아하실 것
같습니까? 진정 말씀을 듣는 것이 제사드리는 것보다 낫고 말씀을 명심하는 것이 숫양의 굳기름보다 낫습니다. 23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
고집을 부리는 것은 우상을 섬기는 것과 같습니다. 임금님이 주님의 말씀을 배척하셨기에 주님께서도 임금님을 왕위에서
배척하셨습니다.”
복음 마르코
2,18-22 그때에 18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사이들이 단식하고 있었다. 사람들이 예수님께 와서,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사이의 제자들은
단식하는데, 선생님의 제자들은 어찌하여 단식하지 않습니까?” 하고 물었다. 19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혼인 잔치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단식할 수야 없지 않으냐? 신랑이 함께 있는 동안에는 단식할 수 없다. 20 그러나 그들이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다. 그때에는 그들도 단식할 것이다. 21 아무도 새 천 조각을 헌 옷에 대고 깁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헌 옷에 기워 댄 새 헝겊에
그 옷이 땅겨 더 심하게 찢어진다. 22 또한 아무도 새 포도주를 헌 가죽 부대에 담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도
부대도 버리게 된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성지에 있다 보면 참으로 다양한 사람, 인상 깊은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한번은 이런 분을
만났어요. 이 형제님은 어떤 자매님과 함께 미사 시간에 맞춰서 오셨는데, 자매님은 미사를 참석하는 반면에 형제님께서는 미사를 참석하지 않고 성지
밖의 벤치에 앉아계시는 것입니다. 미사 후 그 형제님을 만나서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형제님께서는 이런 말씀을 아주 자랑스럽게
하세요.
“신부님, *** 신부 아세요? 제가 그 신부를 ** 성당에서 쫓아냈습니다. 시간만 나면 골프를 치는 그 신부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가 없어서 주교님께 말씀드려서 본당에서 쫓아내도록 했지요.”
저도 신부인지라 신부를 쫓아내었다는 이야기를 마치 자신의
멋진 무용담처럼 말씀하시는 그분이 좋게 보이지 않더군요. 그리고 그 순간 신부를 쫓아낼 정도로 교회를 사랑하신다는 이분께서 얼마나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는 지 궁금했습니다. 사실 이분께서 미사에도 참석하지 않았음을 기억하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물었지요.
“그럼
형제님께서는 지금 열심히 신앙생활 하세요?”
형제님께서는 겸연쩍은 표정을 지으시면서 “요즘 바빠서요.”하면서 말씀을 흐리시더군요.
이 형제님께서는 주님을 사랑하고 교회를 사랑하기에 신부를 쫓아내는데 앞장을 섰다고 말하지만, 신앙생활도 제대로 하지 않는 지금의
그 모습을 주님께서 좋아하실까요? 어쩌면 그 형제님은 자기 자신의 생각을 주님의 이름을 빌려서 했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그런데
지금 우리들의 모습을 보면 이렇게 주님의 이름을 빌려서 남을 판단하고 단죄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입으로는 주님의
뜻이라고 그리고 주님을 위한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나의 뜻을 행하는 아니 나만을 위한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인간을 너무나도 사랑하시는
주님이지만, 이렇게 자기만을 위한 행동을 아끼지 않는 우리들의 모습 역시 무조건 받아주실까요?
예수님께서는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과거의 율법에만 얽매여서 현재를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시는 말씀이었습니다.
그 사람들은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사이의 제자들은 단식을 하는데, 왜 당신의 제자들은 단식을 하지 않느냐고 말하지요. 즉, 예수님과
예수님 제자들은 단식을 하고 있지 않으니 경건한 사람, 하느님의 사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기준에 맞춘 판단은
분명히 잘못으로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분명히 하느님께 기준을 맞춘다고 하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하느님을 판단하는 커다란 잘못을 향해
나아가게 되었던 것이지요.
과거 이스라엘 사람들의 잘못된 모습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우리들이 아닐까요? 끊임없이 자신의 판단
기준을 중요하게 여기는 모습들. 그 판단이 마치 하느님의 판단인양 드러내고 있는 이기적인 마음들. 이제는 그 모습과 마음을 모두 쓰레기통에
버리고, 대신 새로운 모습과 마음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은 하느님 몫임을 기억합시다.
멋진 인생을 사는
10가지 노하우('좋은 글' 중에서) 1.겉저리 인생이 아닌 김치 인생을 산다.
김치가 맛을 제대로 내려면 배추가 다섯 번 죽어야 한다. 김치가 땅에서 뽑힐 때 한번 죽고,통배추의 배가 갈라지면서 또 한번
죽고,마지막으로 장독에 담겨 땅에 묻혀 다시 한번 죽어야 비로소 제대로 된 김치 맛을 낸다. 그 깊은 맛을 전하는 인생을 살 것이다 그러기 위해
오늘도 성질을 죽이고 고집을 죽이고 편견을 죽여 살련다.
2.99도씨 사랑이 아닌 100도씨 사랑으로 산다
봄 속담에
"밥은 봄처럼, 국은 여름처럼 , 장은 가을처럼, 술은 겨울처럼"이란 말이 있다. 모든 음식에는 적정한 온도가 있기 마련이다. 맛 있는 커피는
90도씨 에서 95도씨의 물을 가지고 추출되어 65도씨에서 68도씨에서 마셔 야 그 맛이 제 격이다. 사랑에도 온도가 있다. 사랑의 온도는
100도씨이다.너무 많은 사람들이 99도씨에서 멈춰 버린다. 기왕 사랑하려면 사랑이 끓어오르는 그 시간까지 사랑하련다.
3.계란
후라이가 아닌 생명으로 산다.
스스로 껍질을 깨고 나오면 생명으로 부활하지만 남이 깰 때까지 기다리면 계란후라이 밖에 안 된다.
더군다나 뱀은 그 허물을 벗지 않으면 죽는다고 하지 않은가?ㅏ남이 나를 깨뜨릴 때까지 기다린다는 것은 비참한 일이다. 내 관습의 틀을 벗고
고정관념을 깨뜨려 매일 새롭게 태어나겠다.
4.돼지로 보다는 해바라기로 산다.
돼지는 하늘을 쳐다보지 못한다.
넘어져야 비로소 하늘을 쳐다 볼 수 있다. 하지만 해바라기는 늘 하늘을 향해 있다. 해바라기가 아름다운 것은 아무리 흐린 빛도 찾아내 그 쪽을
향하는데 있다. 비록 흐린 날이라도 하루에 한 번, 별을 관찰하는 소년의 심정으로 하늘을 쳐다보겠다.
5. 나이로 살기 보다
생각으로 산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산다. 그렇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고 만다. 생각의 게으름이야말로 가장 비참한 일이다.
이래서 상놈은 나이가 벼슬이라 한다. 때문에 나이로 보다 생각으로 세상을 들여다보겠다. 생리적 나이는 어쩔 수 없겠지만 정신적 나이, 신체적
나이는 29살에 고정해 살련다.
6.인상파로 보다 미소인으로 산다.
잘 생긴 사람은 가만있어도 잘 나 보인다.
그러나 못생긴 사람은 가만있는 것만으로도 인상파로 보이기 십상이다. 나는 '살아있는 미소'로 누군가에 기쁨을 전하는 메신저가 되고 싶다. 표정을
잃게되면 마음마저 어둠에 갇힌다는 말이 있듯 내 마음에 지옥을 드리우고 싶지 않다. 따라서 내가 내게 가장 먼저 미소 지어 주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7. 거부기로보다 오뚜기가 된다.
돌팔매질을 당하면 그 돌들로 성을 쌓으라는 말이 있다. 나는 쓰러지지
않는 게 꿈이 아니다. 쓰러지더라도 다시 일어서는 게 꿈이다. 한번 넘어지면 누군가가 뒤집에 주지 않으면 안 되는 거북이 보다 넘어져도 우뚝
서고야 마 는 오뚜기로 산다. 신은 실패자는 쓰셔도 포기자는 안 쓰신다. 그뿐일까?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난다고 하지 않는가
말이다.
8. 고래가 아닌 새우로 산다.
사막을 건너는 건 용맹한 사자가 아니라 못생긴 낙타다. 못생긴 나무가 산을
지키듯 우리의 식탁을 가득 채우는 것은 고래가 아니라 새우다.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존재가 되어 산다.
9. 종업원이 아닌 매니저로
산다.
종업원과 매니저의 차이는 딱 한가지다. 종업원은 시티는 일만 하지만 매니저는 프로젝이 있다. 나는 내 인생의 프로젝을 세워
매니저로 살 것이다. 따라서 나는 나를 즐겁게 하는 일에 마음을 쏟을 것이다. 나를 위해 이벤트를 마련하고 자주 나를 칭찬해 줄 것이다.
10. 세상보다 가정에서 성공을 우선한다.
가정을 사람의 기업이라 부른다. 자식은 벤처기업과도 같다. 세상에서
성공인으로 기억되기보다 가정 안에서 성공인이 되고 싶다. 자녀들의 영웅이 된다는 것은 신이 인간에게 내린 가장 큰 선물이다. 그 어떤 성공보다
가정에서의 성공을 꿈꾸며 그 어떤 훈장보다 자녀들의 한 마디에 더 큰 인생의 승부를 걸 것이다. 그리고 남편(아내)에게서 이런 말을 듣고 싶다
"당신이야말로 가장 뛰어난 여자(남자)였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