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야고보서
2,14-24.26 14 나의 형제 여러분, 누가 믿음이 있다고 말하면서 실천이 없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러한 믿음이 그 사람을 구원할 수
있겠습니까? 15 어떤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그날 먹을 양식조차 없는데, 16 여러분 가운데 누가 그들의 몸에 필요한 것은 주지 않으면서,
“평안히 가서 몸을 따뜻이 녹이고 배불리 먹으시오.” 하고 말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17 이와 마찬가지로 믿음에 실천이 없으면 그러한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 18 그러나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그대에게는 믿음이 있고 나에게는 실천이 있소.” 나에게 실천 없는
그대의 믿음을 보여 주십시오. 나는 실천으로 나의 믿음을 보여 주겠습니다. 19 그대는 하느님께서 한 분이심을 믿습니까? 그것은 잘하는
일입니다. 마귀들도 그렇게 믿고 무서워 떱니다. 20 아, 어리석은 사람이여! 실천 없는 믿음은 쓸모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싶습니까?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자기 아들 이사악을 제단에 바칠 때에 실천으로 의롭게 된 것이 아닙니까? 22 그대도 보다시피, 믿음이 그의 실천과 함께
작용하였고, 실천으로 그의 믿음이 완전하게 된 것입니다. 23 그렇게 하여 “아브라함이 하느님을 믿으니, 하느님께서 그것을 의로움으로 인정해
주셨다.”는 성경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느님의 벗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24 여러분도 보다시피, 사람은 믿음만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의롭게 됩니다. 26 영이 없는 몸이 죽은 것이듯 실천이 없는 믿음도 죽은
것입니다. 복음
마르코 8,34─9,1 그때에 34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군중을
가까이 부르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르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35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와 복음 때문에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36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 37 사람이 제 목숨을 무엇과 바꿀 수 있겠느냐? 38 절개 없고 죄 많은 이 세대에서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럽게 여기면, 사람의 아들도 아버지의 영광에 싸여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를 부끄럽게 여길 것이다.” 9,1 예수님께서 또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여기에 서 있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죽기 전에 하느님의 나라가 권능을 떨치며 오는 것을 볼
사람들이 더러 있다.”
어느 책에서 읽은 감동적인 글을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한 농부가 밤늦도록 논에 물을 대 놓았습니다.
그런데 다음 날 아침에 나가 보니 물이 모두 빠져나가고 없는 것이었어요. 새벽에 이웃의 누군가가 빼 간 것이지요. 농부는 불같이 화를 내다가
겨우 진정한 뒤 혼잣말을 했습니다.
“일흔 번씩 일흔 번 용서하라는 말도 있어. 그래 참자. 오죽 급하면
그랬겠어.”
하는 수 없이 농부는 다시 물을 댔습니다. 하지만 다음 날도 같은 일이 또 벌어진 것이었어요. 농부는 또 화가 났지요.
하지만 또다시 꾹꾹 화를 눌렀습니다. 그런데 농부는 이상한 현상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그는 자기에게 해를 끼친 누군가를 용서했는데도 전혀 마음에
평화가 깃들지를 않는다는 것이지요.
괴로움을 견디다 못해 농부는 신부님을 찾아갔습니다.
“저는 보복을 한 적도
없고, 예수님 말씀처럼 모두 용서했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마음이 괴로울까요?”
그러자 신부님께서는 웃으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해요.
“당신이 직접 그의 논에 물을 대 주기 전까지는 결코 평화가 오지 않을 겁니다.”
분명히 그는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서 이웃을 용서했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에 평화가 오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진정한 용서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입으로는 용서를 했다고 하지만 마음으로는 진정한 용서를 하지 않았기에 그의 마음이 그렇게 불편했었던 것이지요. 진정한 용서란 나의 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해줄 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의 선에서 끝난 용서를 최선의 행동이라고 말하면서
자기가 할 일은 다 끝났다고 말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누구든지 내 뒤를 따르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라고 말씀하시지요.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인간적인 좋은 것만을 얻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오히려
인간적으로는 피하고 싶은 것을 통해서 우리들은 참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인간적으로 볼 때 큰 고통이라고 말할 수
있는 ‘십자가’를 예를 드셨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고통의 십자가의 뒤에 영광스러운 부활이 있었듯이, 우리들 역시 그 인간적인 고통의 순간을 잘
견디어 냈을 때 참된 부활의 기쁨의 체험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 나에게 다가오는 십자가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나요? 십자가가
무겁다고 너무나 길다고 피하는데 주력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래서 마음의 평화를 얻지 못하고 진정으로 행복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요?
십자가. 이것만이 우리를 행복으로 이끌어주는 열쇠입니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해주도록
합시다.
한결 같다는
말(배은미, '새벽편지' 중에서) 한결같다는 말 그런 말 들어본 적 있으세요?
그 말 참 듣기 어려운 말 일 수도 있는데 어떠세요?
한결같은 그 모습과 한결같은 그 마음으로
누군가의 마음을 감동시켜 본 적 있으세요?
아직 살아야 할 날이 많아 감동시킬 시간도 많은 듯하여 이제부터
감동시키실 거라구요?
나는 아니면서 상대에게 한결같지 못함을 탓한 적은 없었나요?
사람이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최대의 감동은 한결같음이란 생각이 드네요
사람과 사람이 나눌 수 있는 최대한의 사랑도 한결같음 이구요.
늘 사람다운 사람을 그리워 하는 인연님들의 마음을 알아요.
그건 결국 한결같은 사람을 만나지 못했거나
내가 한결같지 못했기 때문에 오는 결과일 수도 있단 생각 해 보셨어요?
사람과 사람사이 한결같은 이의
이름으로 기억되기 위해 그리고 한결같은 사람을 내 곁에 두기위해
몇 걸음 정도는 양보하고 몇 걸음 정도는
손해보더라도
그냥 눈감아 넘어 가는 아량을 가슴 한켠에 키워 갈 수 있었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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