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ily/★ 빠다킹 신부님과 새벽을..

자신의 손에 비판의 돌이 아니라, 그를 위해 기도할 수 있는 빈손을 만듭시다.

ohjulia 2006. 4. 3. 09:19
2006년 4월 3일 사순 제5주간 월요일

제1독서
다니엘 13,1-9.15-17.19-30.33-62<또는 13,41ㄷ-62>
짧은 독서를 할 때에는 < > 부분을 생략한다.
그 무렵 <1 바빌론에 요야킴이라고 하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2 그는 수산나라고 하는 힐키야의 딸을 아내로 맞아들였는데, 수산나는 매우 아름답기도 하거니와 주님을 경외하는 여인이었다. 3 수산나의 부모는 의로운 이들로서 그 딸을 모세의 율법에 따라 교육시켰다. 4 한편 요야킴은 아주 부유한 사람으로서 넓은 정원이 그의 집에 맞붙어 있었다. 그는 누구보다도 큰 존경을 받았기 때문에, 유다인들이 늘 그를 찾아오곤 하였다.
5 그런데 그해에 어떤 두 원로가 백성 가운데에서 재판관으로 임명되었다. 바로 그들을 두고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적이 있다. “바빌론에서, 백성의 지도자로 여겨지는 재판관인 원로들에게서 죄악이 나왔다.” 6 그들이 줄곧 요야킴의 집에 있었으므로, 소송 거리가 있는 이들은 모두 그리로 그들을 찾아갔다. 7 한낮에 사람들이 떠나고 나면, 수산나는 남편의 정원에 들어가 거닐곤 하였다. 8 그렇게 그곳에 들어가 거니는 수산나를 매일 눈여겨본 그 두 원로는 수산나에게 음욕을 품게 되었다. 9 그들은 양심을 억누르고 하늘을 보지 않으려고 눈을 돌린 채, 의로운 판결조차 생각하지 않았다.
15 그들이 알맞은 날을 엿보고 있을 때, 수산나가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하녀 둘만 데리고 정원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날이 무더웠으므로 그곳에서 목욕을 하려고 하였다. 16 거기에는 숨어서 수산나를 엿보는 그 두 원로 말고는 아무도 없었다. 17 수산나는 하녀들에게, “내가 목욕을 하게 올리브 기름과 물분을 가져오고 정원 문들을 닫아걸어라.” 하고 말하였다.
19 하녀들이 나가자마자 두 원로는 일어나서 수산나에게 달려가 20 말하였다. “자, 정원 문들은 잠겼고 우리를 보는 이는 아무도 없소. 우리는 당신을 간절히 원하오. 그러니 우리 뜻을 받아들여 우리와 함께 잡시다. 21 그러지 않으면, 어떤 젊은이가 당신과 함께 있었고, 바로 그 때문에 당신이 하녀들을 내보냈다고 증언하겠소.”
22 수산나는 탄식하며 말하였다. “나는 꼼짝 못할 곤경에 빠졌소. 그렇게 하면 그것은 나에게 죽음이고, 그렇게 하지 않는다 하여도 당신들의 손아귀에서 빠져나갈 수가 없을 것이오. 23 주님 앞에 죄를 짓느니, 차라리 그렇게 하지 않고 당신들의 손아귀에 걸려드는 편이 더 낫소.” 24 그러고 나서 수산나는 크게 소리를 질렀다. 그 두 원로도 수산나를 향하여 소리를 지르더니, 25 그 가운데 하나가 달려가서 정원 문들을 열어젖혔다.
26 집에 있던 사람들이 정원에서 나는 고함 소리를 듣고, 옆문으로 뛰어들어 가 수산나에게 일어난 일을 보았다. 27 원로들이 저희 쪽의 이야기를 하자 하인들은 매우 수치스럽게 생각하였다. 수산나를 두고 누가 그와 같은 말을 한 적이 한 번도 없었기 때문이다.
28 다음 날, 수산나의 남편 요야킴의 집으로 백성이 모여들 때, 그 두 원로는 수산나를 죽이겠다는 악한 생각을 가득 품고서 그리로 갔다. 29 그들이 백성 앞에서 말하였다. “사람을 보내어 요야킴의 아내, 힐키야의 딸 수산나를 데려오게 하시오.” 그러자 백성이 사람을 보냈다. 30 수산나는 부모와 자녀들과 모든 친척과 함께 나왔다. 33 그러자 수산나 곁에 있던 이들과 그를 보는 이들이 모두 울었다.
34 그 두 원로는 일어나 백성 한가운데에서 수산나의 머리에 자기들의 손을 얹었다. 35 수산나는 눈물이 가득한 채 하늘을 우러러보았다. 마음으로 주님을 신뢰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36 그 두 원로는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가 단둘이서 정원을 거닐고 있을 때, 이 여자가 여종 둘을 데리고 정원으로 들어가더니, 정원 문들을 닫아걸고서는 여종들을 내보냈소. 37 그때에 숨어 있던 젊은이 하나가 이 여자에게 가더니 함께 누웠소. 38 정원 구석에 있던 우리는 그 죄악이 벌어지는 것을 보고서 그들에게 달려갔소. 39 그리고 둘이서 정을 통하는 것을 보기는 하였지만, 그자가 우리보다 힘이 세어 붙잡을 수는 없었소. 그래서 그자는 문을 열고 달아나 버렸소. 40 그 대신 이 여자를 붙들고 그 젊은이가 누구냐고 물었지만, 41 이 여자는 그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려고 하지 않았소. 이것이 우리의 증언이오.”
그들이 백성의 원로이며 재판관이었기 때문에,> 회중은 <그들을 믿고> 수산나에게 사형을 선고하였다.
42 그때에 수산나가 크게 소리 지르며 말하였다. “아, 영원하신 하느님! 당신께서는 감추어진 것을 아시고 무슨 일이든 일어나기 전에 미리 다 아십니다. 43 또한 당신께서는 이자들이 저에 관하여 거짓된 증언을 하였음도 알고 계십니다. 이자들이 저를 해치려고 악의로 꾸며 낸 것들을 하나도 하지 않았는데, 저는 이제 죽게 되었습니다.”
44 주님께서 수산나의 목소리를 들으셨다. 45 그리하여 사람들이 수산나를 처형하려고 끌고 갈 때, 하느님께서는 다니엘이라고 하는 아주 젊은 사람 안에 있는 거룩한 영을 깨우셨다. 46 그러자 다니엘이 “나는 이 여인의 죽음에 책임이 없습니다.” 하고 큰 소리로 외쳤다. 47 온 백성이 그에게 돌아서서, “그대가 한 말은 무슨 소리요?” 하고 물었다. 48 다니엘은 그들 한가운데에 서서 말하였다. “이스라엘 자손 여러분, 여러분은 어찌 그토록 어리석습니까? 신문을 해 보지도 않고 사실을 알아보지도 않고, 어찌 이스라엘의 딸에게 유죄 판결을 내릴 수가 있습니까? 49 법정으로 돌아가십시오. 이자들은 수산나에 관하여 거짓 증언을 하였습니다.”
50 온 백성은 서둘러 돌아갔다. 그러자 다른 원로들이 그에게 말하였다. “자, 하느님께서 그대에게 원로 지위를 주셨으니 우리 가운데에 앉아서 설명해 보게.” 51 다니엘이 “저들을 서로 멀리 떼어 놓으십시오. 제가 신문을 하겠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52 사람들이 그들을 따로 떼어 놓자, 다니엘이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을 불러 말하였다. “악한 세월 속에 나이만 먹은 당신, 이제 지난날에 저지른 당신의 죄들이 드러났소. 53 주님께서 ‘죄 없는 이와 의로운 이를 죽여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는데도, 당신은 죄 없는 이들에게 유죄 판결을 내리고 죄 있는 자들을 놓아주어 불의한 재판을 하였소. 54 자, 당신이 참으로 이 여인을 보았다면, 그 둘이 어느 나무 아래에서 관계하는 것을 보았는지 말해 보시오.” 그자가 “유향나무 아래요.” 하고 대답하였다. 55 그러자 다니엘이 말하였다. “진정 당신은 자기 머리를 내놓고 거짓말을 하였소. 하느님의 천사가 이미 하느님에게서 판결을 받아 왔소. 그리고 이제 당신을 둘로 베어 버릴 것이오.”
56 다니엘은 그 사람을 물러가게 하고 나서 다른 사람을 데려오라고 분부하였다. 그리고 그자에게 말하였다. “유다가 아니라 가나안의 후손인 당신, 아름다움이 당신을 호리고 음욕이 당신 마음을 비뚤어지게 하였소. 57 당신들은 이스라엘의 딸들을 그런 식으로 다루어 왔소. 그 여자들은 겁에 질려 당신들과 관계한 것이오. 그러나 이 유다의 딸은 당신들의 죄악을 허용하지 않았소. 58 자 그러면, 관계하는 그들을 어느 나무 아래에서 붙잡았는지 나에게 말해 보시오.” 그자가 “떡갈나무 아래요.” 하고 대답하였다. 59 그러자 다니엘이 말하였다. “진정 당신도 자기 머리를 내놓고 거짓말을 하였소. 하느님의 천사가 이미 당신을 둘로 잘라 버리려고 칼을 든 채 기다리고 있소. 그렇게 해서 당신들을 파멸시키려는 것이오.”
60 그러자 온 회중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당신께 희망을 두는 이들을 구원하시는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61 다니엘이 그 두 원로에게, 자기들이 거짓 증언을 하였다는 사실을 저희 입으로 입증하게 하였으므로, 온 회중은 그들에게 들고일어났다. 그리고 그들이 이웃을 해치려고 악의로 꾸며 낸 그 방식대로 그들을 처리하였다. 62 모세의 율법에 따라 그들을 사형에 처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그날에 무죄한 이가 피를 흘리지 않게 되었다.


복음 요한 8,1-11
그때에 1 예수님께서는 올리브 산으로 가셨다. 2 이른 아침에 예수님께서 다시 성전에 가시니 온 백성이 그분께 모여들었다. 그래서 그분께서는 앉으셔서 그들을 가르치셨다.
3 그때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이 간음하다 붙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에 세워 놓고, 4 예수님께 말하였다. “스승님, 이 여자가 간음하다 현장에서 붙잡혔습니다. 5 모세는 율법에서 이런 여자에게 돌을 던져 죽이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였습니다. 스승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6 그들은 예수님을 시험하여 고소할 구실을 만들려고 그렇게 말한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몸을 굽히시어 손가락으로 땅에 무엇인가 쓰기 시작하셨다. 7 그들이 줄곧 물어 대자 예수님께서 몸을 일으키시어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 가운데 죄 없는 자가 먼저 저 여자에게 돌을 던져라.” 8 그리고 다시 몸을 굽히시어 땅에 무엇인가 쓰셨다. 9 그들은 이 말씀을 듣고 나이 많은 자들부터 시작하여 하나씩 하나씩 떠나갔다. 마침내 예수님만 남으시고 여자는 가운데에 그대로 서 있었다.
10 예수님께서 몸을 일으키시고 그 여자에게, “여인아, 그자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단죄한 자가 아무도 없느냐?” 하고 물으셨다.
11 그 여자가 “선생님, 아무도 없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나도 너를 단죄하지 않는다. 가거라. 그리고 이제부터 다시는 죄짓지 마라.”




어떤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성검사를 했답니다. 그런데 그 적성검사 안에는 장래 희망을 적는 난이 있었다고 해요. 한 학생이 그 난에 이렇게 적었습니다.

‘사람.’

그 학생은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요? 담임선생님의 부름을 받은 뒤에 “너, 나랑 농담 따먹기 하자는 거야? 장래희망을 쓰라고 하니까 ‘사람’이라고 써?”하면서 신나게 혼이 나고 말았답니다. 그런데 이 학생은 사태의 긴박성을 깨닫지 못하고 눈치 없이 대꾸했습니다.

“진짜에요. 정말로 장래희망은 사람입니다.”

그 순간, 선생님의 호흡이 거칠어지더니만 곧 학생의 뺨에서 불이 났지요. 왜 그랬을까요? 선생님께서는 학생이 자신을 상대로 장난을 치고 있다고 생각을 한 것입니다. 결국 학생은 신나게 맞고, 교무실을 나서며 중얼거렸다고 해요.

‘진짜 사람인데…….’

우리 모두의 장래희망은 ‘사람’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우리는 처음부터 사람이지 동물이었습니까?”라고 말씀하실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세상 안에는 사람 같지 않은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요? 그러면서 내 자신도 사람 같지 않은 사람의 모습을 쫓아갈 때가 참으로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진짜 사람, 즉 주님께서 말씀하시고 직접 보여주신 사랑을 실천하면서 사는 사람이 되는 것이 우리들 삶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들은 그 영역을 넘어서 하느님의 영역을 침범하려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하느님의 영역이라고 말할 수 있는 다른 이들에 대한 판단과 심판을 얼마나 자주 범하고 있었던 지요? 마치 오늘 복음에 나오는 간음하다 붙잡힌 여자를 향해 돌을 던지려는 이스라엘 사람들처럼, 우리 역시 계속해서 손에 돌을 움켜쥐고 누구에게 돌을 던질까 주위를 둘러보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예수님께서는 바로 이렇게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심판하는 것이 사람의 영역에 있지 않다는 것을 이러한 말씀으로 가르쳐 주시지요.

“너희 가운데 죄 없는 자가 먼저 저 여자에게 돌을 던져라.”

사람이 죄를 짓지 않을 수가 있을까요? 사람의 나약함으로 인해서 끊임없이 죄를 지으면서 생활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는 것은 사람이 아닌 사람만, 즉 신의 영역에 들어온 사람만이 돌을 던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들은 어때요? 나에게 그러한 권리가 있는 양 얼마나 자주 돌을 움켜쥐고서 상대방을 향해서 힘차게 던졌습니까?

예수님께서는 그 여인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나도 너를 단죄하지 않는다.”

예수님도 계속해서 기회를 주십니다. 그런데 우리들은 왜 그러한 기회를 내 이웃에게 다시 주지 않으려고 할까요? 그 모습이 바로 사람이길 포기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진정으로 나의 이웃을 사랑하는 ‘진짜 사람’이 우리 삶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 손에 남을 판단하는 돌이 쥐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를 위해 두 손 모아 기도할 수 있는 빈손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손에 비판의 돌이 아니라, 그를 위해 기도할 수 있는 빈손을 만듭시다.



겸손은 신이 내린 최고의 덕이다.(브하그완)

사람들은 자기의 겉모습을 보려면 반드시 거울 앞에 서게 됩니다.

거울은 정말로 정직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거울 속에 비춰줍니다. 자기 얼굴에 검정이 묻지 않았다고 완강히 고집하는 사람도 거울 앞에 서게 되면 그 모습은 일목요연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그때서야 자기의 잘못을 인정하게 되고 그것을 바로 고치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겉모습은 거울로 잡을 수가 있지만, 마음속의 잘못까지는 비춰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자각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입니다. 마음의 거울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구하는 마음이 겸손하기만 하다면 마음의 거울은 아무 데나 있습니다. 주위에 있는 모든 물건, 자신과 접하는 모든 사람, 이 모두가 자신을 바춰주는 마음의 거울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물건이 각자의 마음을 비춰주고 모든 사람이 각자의 마음과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옛 성현들은 "자신의 눈에서 대들보를 끄집어 내어라." 라고 가르쳤습니다.

좀더 주위를 자세히 살피고 주위 사람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여야 하겠습니다.

이 겸허한 마음, 솔직한 마음이 있으면 모든 것이 마음에 비춰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