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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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코 복음서의 저자인 성 마르코(Marcus)는 “마르코라고도 불리는 요한”
(사도 12,12-25)과 동일 인물이며, 사도들이 예루살렘에서 회합 장소로
사용한 집주인 마리아가 그의 어머니인 듯하다.
또 그는 성 바르나바(Barnabas)의 조카이며(골로 4,10), 키프로스(Cyprus) 태생의
레위 사람이다. 그는 예수께서 체포되실 때 몸에 고운 삼베만을 두른 젊은이가
예수를 따라가다가 붙들리게 되자, 삼베를 버리고 알몸으로 달아났던 인물로
여겨지나(마르 14,51-52) 확실하지는 않다.
그는 바오로(Paulus)와 바르나바를 수행하여 안티오키아(Antiochia)로 갔고
(사도 12,25), 그 다음에는 키프로스로 바르나바와 함께 갔으며, 바르나바와
함께 바오로의 1차 전교여행을 수행하였다(사도 13,5). 그러나 밤필리아에서
바오로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온다(사도 13,13).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나
어쨌든 바오로와의 의견 대립 때문에 바오로의 제 1차 전교여행에는 동행하지
않았다(사도 15,36-40).
마르코는 바르나바와 함께 키프로스로 갔으며(사도 15,39),
바오로가 투옥되었을 때에는 로마(Rome)에 함께 있었다(골로 4,10).
그는 분명히 베드로(Petrus)의 제자였는데 베드로는 그를 애정 깊게 “내가
아들로 여기는 마르코”라고 언급한다(1베드 5,13).
불확실한 전승이지만 그는 알렉산드리아의 초대 주교였으며, 신약에서 여러 번
언급된 바와 같이 요한 마르코임이 분명하다(사도 12,25).
동방에서는 이 요한 마르코를 또 다른 사람으로 여기는데, 그는 비블로스의
주교라고 하며 9월 27일에 축일을 지낸다.
어쨌든 마르코는 60-70년 사이에 복음서를 기술했는데 주로 베드로의 가르침을
기초로 하였다. 소아시아의 히에라폴리스의 주교 파피아스는 그가 베드로의
통역자였다고 하며, 이방인 그리스도인을 위하여 로마에서 복음을 기술했다고
전한다. 마르코는 베네치아(Venezia)의 수호자이며 그의 유해는 그곳의 산
마르코(San Marco) 대성당에 안장되었다고 한다. 그의 문장은 사자이다.
(성 바오로)
복음사가(福音史家). 그의 이름을 딴 마르코 복음서가 있다.
히에라폴리스의 주교 파피아스(130년경 별세)에 의하면 마르코는 베드로의
통역이었는데 베드로가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에 관해서 가르친 것을 기억나는
대로 충실히 기록했다고 한다(에우세비오, 교회사 3, 39,15).
신약성서에는 요한 마르코라는 인물이 열번 나오는데 요한은 이스라엘식 이름이고
마르코는 로마·그리스식 이름이다.
그는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예루살렘에 살았으며 그 집에 그리스도 교인들이
모이곤 하였다(사도 12:12).
바울로와 바르나바를 따라(사도 12:25) 45-49년경의 1차 전교여행을 함께
했는데(사도 13:5) 키프로스까지 동행한 후 그 다음 목적지인 소아시아의 주요지역
여행을 포기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버렸다(사도 13:13).
이에 바울로가 그를 못마땅히 여긴 나머지 50-52년경의 2차 전교여행 때 동행하기를
거부하자 마르코는 사촌인(골로 4:10) 바르나바와 함께 키프로스섬으로 가 전교
하였다(사도 15:37-39).
그러나 53-58년경의 3차 전교여행 때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바울로가 에페소에서
감옥에 갇혀 있을 때 마르코는 바울로 곁에 있어서 위로가 되어 주었다(골로 4:10,
필레 1:24).
한편 바울로가 마지막으로 로마에 투옥당해 있을 때 디모테오에게 마르코를
데려오도록 부탁한 적이 있다(2디모 4:11).
베드로의 일행으로 로마에 있었던 마르코는 베드로에게 ’나의 아들’(1베드 5:13)
이라 여겨질 정도로 친근한 동료였다.
그리스도교 회화에서 마르코는 대개 복음서를 지니고 날개 달린 사자의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사자의 모습은 세례자 요한을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마르 1:3)로 표현한 데서
유래하는데 예술적 전승은 그 소리를 사자의 울음으로 비유하였다.
날개는 네 개 달린 ’생물체’에 관한 에제키엘의 환시를 네 복음사가에 적용시켜
이해한 데서 비롯한다.
전승에 의하면 마르코는 알렉산드리아의 주교를 역임하였고 거기서 순교하였다고
전한다.
축일은 4월 25일이며 9세기이래 지내오고 있다.
(가톨릭대사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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