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잡지 10월호 원고
지루하십니까? - ‘피로사회’ 속의 오늘의 신앙 (2)
송용민 신부
피곤한 세상과 지루한 세상
우리 사회가 전통적인 규율사회에서 긍정성의 과잉으로 인해 피로감이 넘치는 이른바 ‘피로사회’로 들어섰다는 말을 했다. 과거에는 ‘해서는 안 되는 것들’이 명확했던 반면에 오늘날에는 ‘해도 괜찮은 것들’이 너무 많아진 세상이다. 상대적 가치관이 시대의 흐름을 이끌면서 자유를 가장한 방종의 문화가 해도 되는 것들의 과잉, 즉 ‘긍정성의 과잉’을 불러와 우리 사회를 피곤한 일로 가득 찬 ‘피로사회’로 만들고 있는 셈이다.
피로감이란 하고 싶은데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느끼는 분노나 좌절과는 다른 것이다. 그것은 해야 할 것이 너무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지만 그런 것을 다 수용할 수 없는 현대인들이 겪는 심리적 압박감이자 우울증을 일으키는 병리현상을 말한다. 솔직히 현대인의 입에 달린 가장 흔한 말 중에 하나가 ‘피곤해’란 말이란 점을 생각하면 더 그렇다. 현대인들은 사색이나 자기 성찰의 시간을 피곤해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면 중요한 일이라도 뒤로 미루거나 분주한 삶 속에서 우울증이나 집중력 장애와 같은 병리현상을 느낀다.
긍정성의 과잉은 피곤한 현대인들이 일상의 지루함을 견딜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피곤함은 쉼을 갈망하게 하지만, 현대인들은 쉼의 갈망마저도 수다와 유희, 오락과 만취 등의 일상의 일탈욕구로 대신하려 하기 때문이다. 쉬고 싶으면서도 쉬지 못하고, 일상의 지루함을 피해 ‘활동과잉’의 자기모순에 다시 빠지기 일쑤다. 지루함은 자기를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이나 삶의 의미를 발견하기 위한 사색이 없어진 자리를 현대의 세속문화로 채우지 못할 때 생기는 현대인의 병적 현상이 되기도 한다.
신앙생활의 지루함
신앙생활도 피로 사회 속에서 또 다른 형태의 지루함을 낳는다. 신앙은 그야말로 하느님의 현존 체험이 일상 안에서 끊임없이 발견되는 과정이지만, 변화에 익숙하고 일탈적 욕구를 느끼는 현대인은 신앙이 지키고자 하는 가치들을 고리타분한 규율이나 시대에 맞지 않는 또 다른 규율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 그래서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한 사람일수록 믿음 생활에 대한 피로감은 물론이거니와 반복되는 교회 생활이나 봉사에서 지루함을 느낀다.
신앙에 피곤함과 지루함이 생긴다는 것은 신앙을 하나의 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기도하는 것을 힘들어하고, 지루해하는 것도 기도가 하나의 일이 되어서 내 일상에 또 다른 노동적 가치로 전락하기 때문이다. 밥을 먹고, 운동을 하고, 사람들을 만나 즐거움을 느끼는 시간에는 아낌이 없지만,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고 하느님께서 주시는 평화와 감사를 드리는 기도 시간은 지루해한다. 피곤함과 지루함은 기도든 봉사든 교회 안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우리들이 하느님을 향한 믿음의 깊은 체험이 없을 때 생기는 교회의 병리적 현상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톨릭 신앙은 대개 형식화된 전례와 성사생활을 통해서 지탱되기 때문에 그 신앙의 맛을 보지 못하면 교회가 요구하는 믿음 생활이 일상생활과 부딪히는 피곤한 일이 될 수 있다. 미사참석과 성사생활, 특히 성체성사와 고해성사의 경우에는 그 뜻과 의미를 깨닫지 못하면 믿음 안에서 지루한 습관으로 전락될 위험이 크다. 은총에 대한 체험이 없으면 그 은총이 아무리 커도 내게는 무관한 일이 되기도 하고, 형식 속에 담긴 풍요로운 신앙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면 늘 분심과 잡념 속에서 의무적이고 형식화된 신앙생활에 머문다.
사제로서 느끼는 지루함
사제들에게도 일상의 지루함이 느껴지는 때가 있다. 성직자들이 의무로 바치는 성무일도나 성체조배가 성사집행이나 활동의 분주함으로 대치되면 기도하는 것이 지루해진다. 미사를 봉헌할 때 고민거리가 많거나 분심이 들면 미사 중에 듣는 독서 말씀이 지루하고, 바쁜 일이 있으면 미사에서 습관적으로 바치는 성찬기도들이 지루하게 느껴질 때도 있다. 어떤 신부님은 주일미사를 19분 만에 ‘해치웠다’는 무용담(?)을 늘어놓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다.
신자들과의 면담 시간도 지루함을 느끼게 해주는 전형적인 시간이 되기도 한다. 미사 전에 신자들의 고해를 듣다보면 짧은 시간에 넋두리를 하는 신자들의 말을 들어줄 여유는 없다. 뭐에 바쁜 건지는 모르겠지만 신자들과 면담을 하다가도 그들의 가슴 속에 담긴 삶의 애환과 아픈 이야기들을 끝까지 들어주기에 피곤함과 지루함이 느껴질 때도 있다. 대부분 일상에서 신자들이 겪는 다양한 애환을 공감해줄 능력이 부족한 사제들의 이기적인 생활 습관에게 오는 공허감일 수도 있다.
하지만 사제로서 가장 심각한 지루함의 체험은 내가 사제로 살아가는 기쁨을 느끼지 못하는 현실 감각의 부재에서 온다. 사제직이 하나의 기능직이 되기 시작하면 미사와 성사집행, 신자들과의 만남과 그들의 영적생활에 대한 배려, 그리고 공동체 활성화와 은사 계발을 위한 사제의 적극적인 노력과 동참 없이는 자칫 ‘무자식이 상팔자’라는 말대로 사제직이 갖는 세속적 매력만을 찾는 퇴행을 나을 수 있다. 그러면 정작 주객이 전도되어 사제직 자체의 기쁨보다는 사제직의 기능적인 직무에서 오는 지루함에서 일탈하려는 욕구만 남기 마련이다.
지루함 없는 신앙을 위한 제언
신앙생활이 피곤하거나 지루하지 않기 위해서는 지루함을 만드는 이유를 되새겨보는 노력이 중요하다. 신앙행위를 자신의 일상과 대치되는 또 다른 일이라고 생각하기 전에 내 삶의 원동력으로 만들어가려는 ‘일상의 수행’이 필요하다. 미사참례를 의무로 채우기 보다는 한주간의 삶을 재충전하는 충전소로 생각하고, 미사 시간보다 좀 이르게 성당에 도착해서 양심성찰을 하고, 성체를 모실 준비를 하는 것도 좋다. 미사 후에 바쁘게 집으로 돌아오기 보다는 교회 안팎을 둘러보거나 잠시 교회활동을 하면서 친교를 나눠도 좋고, 성당을 내 집에 온 것처럼 여유 있게 머물며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기는 것도 좋다 .
기도할 시간이 없다면 운전 중에 묵주기도를 하거나, 성가나 성경말씀을 차에 틀어놓고 듣는 것도 좋다. 자기가 좋아하는 기도문이나 성경구절을 눈에 잘 보이는 책상이나 일상공간에 붙여 놓고 자주 읽어보고 묵상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성호경을 자주 긋고, 화살기도를 수시로 바치며 하느님과 둘이서 속삭이는 ‘혼잣말식 대화’도 신앙의 큰 수행이 부담이 된다면 지루함을 넘어서는 작은 일상의 수행이 시작되는 자리가 될 수 있다.
작은 생각의 변화가 삶을 바꿀 수 있듯이 신앙생활도 나의 습관화된 신앙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탈을 찾으면 선사되는 은총생활이 될 수 있다. 성경읽기나 신심서적읽기 등에 맛을 들이거나, 본당에서 자기가 할 수 있는 작은 봉사를 찾아하는 일도 지루한 신앙생활을 넘어서는 지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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